면접 오류 - ATOM HIRING

면접관교육 면접오류

실수투성이의 면접! 오류의 연쇄에서 탈출하려면
채용오류의 연쇄
            상사: 나는 이 사람이 인상도 좋고 성실하게 보이는 것 같은데? 자네는 어떻게 생각해?
            부하: 네 그렇네요. 인상도 좋고 사람도 좋은 것 같습니다. 더구나 토익이 거의 만점이네요 대단하죠? 경험이 별로 없어도 이 일도 잘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부장님 말씀대로 이 사람으로 채용하시죠
            이 상황은 전형적인 우리나라 기업의 면접 후 내정자 선정 장면입니다. 이 대화를 들으면 그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은 전혀 반영되지 않고 느낌(感)과 경험만으로 면접이 진행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잘못된 예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왜 우리나라에서는 채용프로세스 개선 및 면접관을 교육하는 기업이 적은 것일까요? 「채용오류의 연쇄」 이것은 조직이나 인재의 질을 점진적으로 떨어뜨리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것을 바로잡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 갈수록 B급, C급 성과자가 늘어나서 결국에는 기업경영이 어려워지는 무서운 일이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벌어집니다. 학대의 연쇄를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학대를 받고 자란 아이는 나중에 어른이 되어 자신의 아이에게 학대를 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는 이론입니다.
            이와 같이 제대로 훈련 받지 않은 상사들에게 면접을 배운 대부분의 부하직원들은 나중에 자신이 상사가 되어도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는 「채용오류의 연쇄」가 발생하기 십상입니다.
편견이나 오류에 빠져 있는 위험한 면접
1. 첫인상의 지배(First Impression)
            지원자의 첫인상(외모, 어조, 복장)이 편견을 조성하여 직무관련 분야를 판단하는데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면접 담당자는 이런 유형의 편견에 자신들이 얼마나 영향을 받고 있는지 자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Solution
            면접 초반 2분 동안에 형성된 인상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주의합니다.
            이미지가 아니라 구체적인 사실에 의해 평가합니다.
            지원자의 답변을 메모하여 지원자 퇴실 후 내용을 보고 평가합니다.
2. 후광효과(Halo Effect)
            지원자의 일부 뛰어나거나 열등한 점 또는 전체의 인상에만 현혹되어 다른 것도 마찬가지로 우수하거나 열등하다고 평가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Solution
            지원자에 대한 개인적인 감정이나 선입견을 없앱니다.
            사람을 보지 않고 그 능력이나 역량을 보도록 노력합니다.
            지원자의 구체적인 행동 및 사실을 토대로 평가 요소별로 평가합니다.
3. 대비효과(Contrast Effects)
            평가자가 자신의 능력 및 특성과는 정반대로 지원자를 평가하는 것으로 평가자가 능력이 높은 항목은 지원자를 엄하게 평가하고 반대로 평가자가 잘 모르는 항목은 후하게 평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Solution
            자신의 특성(성격, 업무경험 등)을 재확인 합니다.
            자신의 평가기준을 고집하는 자기식 평가를 지양합니다.
            평가표의 평가기준에 엄격히 비추어 자신을 되돌아 보며 평가합니다.
 4. 평가위원 투사 오류(Similar-to-me)
            자신과 유사성을 가진 지원자의 단점은 간과하고 상이성을 가진 지원자의 장점은 평가 절하시키는 경향을 말합니다.
            Solution
            평가요소를 명확히 인식하고 행동이나 사실 기반의 평가를 실시합니다.
            평가요소별 차이점과 평가 시 착안점을 사전에 충분히 숙지하고 평가합니다.
            자기위주의 논리적 사고나 이론에 집착하지 않아야 합니다.
 5. 중도화 경향(Central Tendency)
            개인차를 극소화하려는 경향으로 평가자의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동기에서 나옵니다. 평가자로서의 책임감과 자신감이 부족함을 말합니다.
            Solution
            구체적인 사실에 입각하여 자신있게 평가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합니다.
            다른 지원자의 평가 결과와 균형을 유지하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좋고 나쁨을 판단할 수 있을 만큼 구체적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6. 논리적 오류(Logical Error)
            평가자가 이론적으로 지나치게 집착하여, 관련이 있을 듯한 평가요소에는 동일 또는 유사한 평가를 내리는 경향을 말합니다.
            Solution
            평가요소가 무엇을 평가하고자 하는가를 인식하고 평가를 실시 합니다.
            평가요소별 차이점과 평가 시 착안점을 사전에 충분히 숙지하고 평가합니다.
            자기위주의 논리적 사고나 이론에 집착하지 않아야 합니다.